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직장인의
기본 근무예절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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근무자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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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루의 절반을 생활하는 직장은 여러 사람이 모인 곳입니다 .밝은
분위기를 위해서는 서로가 서로를 존중하는 마음과 행동이 근본입니다.
근무 중의 자세는 일에 대한 마음의 표현이며 또 자세가 좋은 사람은 상대방에게 그것만으로도
호감을 주고 신뢰감을 줍니다.
근무하는 동안 좋은 자세를 유지하는 것이 아름답게 보이며 업무의 능률도 올리는 지름길입니다.
기본자세
허리와 가슴은 펴고, 머리는 곧게 입가엔 미소를 띄웁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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걸음걸이
시선을 앞을 보고, 턱은 당기며, 어깨는 힘을 배고 걷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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책상.의자에
앉는 자세 책상과 윗몸 사이는 적당히 띄우고 등받이에 기대지 않는
자세로 허리를 곧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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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 펴고 앉습니다. 올바른 자세는 무엇보다도 자신의 신체건강을
유지시켜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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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가야
할 태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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업무와 관게없는 일, 비효율적인 독서, 작시간
신문보기등은 삼가합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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큰소리로 떠들거나 고함을 치는 일이 없도록
합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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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두, 슬리퍼소리를 요란하게
내고 다니지 않도록 합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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친구, 친척은 퇴근 후 만나도록 하며, 근무
중 방문한 경우는 짧게 끝냅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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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리를 비울 경우에는 행선지, 용건, 귀사예정시간등을
반드시 상사에게 보고하고, 자리에 돌아왔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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때에도 보고 후 업무에 임합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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통화중, 계산을 하고 있는 사원에게 용무가
있을 때는 끝나기를 기다렸다가 말을 겁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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책상이나 서류함에 걸터 앉지 않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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남이 보는 데서 화장을 고치거나 업무 중에
사적인 통화를 잦게 하거나 길게 하지 않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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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자에 반 누운 상태에서 작업을 한다든가,
의자에 앉은 채 미끄럼을 타듯 자리이동을 한다든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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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무실내에서 담배를 피우는 행동은 삼가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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근무예절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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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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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규 출근시간 15분전까지 도착하여 간단한 청소,
정리정돈을 하고 하루의 일과계획을 점검합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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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무실에 들어서면 인사를 망설이지 말고, 상사나
동료를 향해 "안녕하십니까"라고 크고 밝은 목소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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로 먼저 인사합니다. 인사는
직장생활의 윤활유입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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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득이한 사정으로 결근·지각을
했을 경우에는 상사에게 솔직하게 사유를 보고합니다. (슬그머니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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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리에 앉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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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침의 기분이 하루의 기분을 좌우합니다. 일단
회사에 출근하면 의도적으로 밝은 표정을 만들도록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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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력합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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통화중에는 상사가 출근할 때나 상사가 통화중에
본인이 출근할 때는 가볍게 목례를 합니다. |
근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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회사의 규정을 준수하며 단정하고 예의바른
집무태도를 갖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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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인적인 전화나 잡담을 삼갑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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회사의 사무용품이나
비품을 사용한 후에는 반드시 제자리에 놓아둡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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근무시간 중에 업무와 관련이 없는 책을
읽는다든지 개인적인 일은 하지 않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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점심시간은 정해진 시간 이상으로 보내지
않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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임무를 부여받은 시간보다 더 앞당겨
마치도록 노력합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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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일 업무에 관련된 모든 문서의 정리·분류·보관이
밀리지 않도록 합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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퇴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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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서와 서류는 보관함에 넣고 안전장치를
확인합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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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계사항을 확인하고 내일 할 일을 간단하게
기록해둡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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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화 약속을 여러
곳에 해둔 채로 퇴근하는 일이 없도록 합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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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사나 남아 계시는 분들께 "먼저
퇴근하겠습니다. 먼저 나가겠습니다. 저 실례합니다."
등 간단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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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사를 잊지 않도록 합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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때에도 보고 후 업무에 임합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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먼저 퇴근하는 사람에게 "수고하셨습니다.",
"안녕히 가십시오"등으로 상호 인사를 나눕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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퇴근시간전에 미리 퇴근준비를 하지 않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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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자제품(컴퓨터, 복사기등)전원을 껐는지
확인합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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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자를 책상 안으로 밀어 넣고, 지저분한
상태로 퇴근해서는 안됩니다. 책상 위에는 사적 용품이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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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필요한 물건은 치우고 반드시 필요한
물건, 용품, 자료만 놓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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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석,
외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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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석시는 소재를 분명히 합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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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석 시에는 반드시 목적지를 주위에
알립니다.
― 책상을 간단히 정리하고 서류를 서랍 속에 넣습니다.
― 화장실을 갈 때에는 주위에 알릴 필요가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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외출 시에는 상사의
허가를 받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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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외출 시에는 행선지, 목적, 소요시간을
보고하고 허가를 받습니다.
― 근무시 무단으로 사적 외출을 해서는 안됩니다.
― 외출지에서 퇴근시간을 넘길 경우 전화를 걸어 상사에게 현지
퇴근을 알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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