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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즈컨텐츠업종별 창업절차 비즈폼
비즈폼 비즈폼
1 제조업 4 서비스업
3 도,소매  
비즈폼 비즈폼
01 도,소매
1) 업종의 선정

어떤 업종을 막론하고 창업을 하는 과정에서 가장 우선되고, 중요한 항목으로 철저한 시장 조사를 통한 업종선정이 이루어져야 한다.
업종을 선택할 때 창업자가 고려해야 할 사항은 다음과 같다.

비즈폼 업종선정시 고려사항 : 시장성의 유무, 창업자의 적성과 능력에 맞는지의 여부, 해당 업종의 시장 수명주기, 초기 거래에 있어서 자금, 재고의 부담 여부
비즈폼 창업할 업종의 정보수집과 분석
비즈폼 사업타당성 검토 및 업종 선정
비즈폼 사업유형 결정 : 도/소매, 대리점, 체인점, 편의점 등 각종 형태의 점포를 고려하여야 하며, 이때는 반드시 자금조달 능력이 함께 고려되어야 한다.
비즈폼 사업규모 결정


2) 인,허가사항/점포용도

창업자는 반드시 창업하려는 업종이 인,허가가 필요한 업종인지를 확인해야 한다. 만일 인,허가가 필요한 업종인 경우에는 해당 기관 및 처리에 따르는 여러가지 요소들을 정확히 파악하여 이 허가를 취득해야 한다. 인,허가가 필요없는 업종의 경우는 사업자 등록을 함으로써 영업활동을 시작할 수 있다.
창업자는 점포의 입지를 선정하는데 있어서 반드시 점포의 용도를 확인하여 창업하고자 하는 업종의 영업이 가능한 점포를 선정하여야 한다.


3) 상권 및 시장 분석

창업을 하고자 하는 업종에 맞게 상권과 시장을 분석하는 것은 매우 중요한 일이다. 정확한 시장 분석을 한 후 창업을 하는 것이 창업의 성공률을 높일 수 있다. 분석을 할 때 유의해야 될 사항은 다음과 같다.

비즈폼 제품 수요계층, 유동인구, 교통 편리성, 경쟁관계
비즈폼 지역개발 가능성, 매출성장 가능성 등의 장기적인 요소
비즈폼 창업하고자 하는 업종에 대한 시장 형성 여부

시장 및 상권을 분석하는 일반적인 순서는 다음과 같다.

비즈폼 분석의 목표 설정
비즈폼 조사 및 분석 계획수립
비즈폼 자료 조사, 분석(시장 동향, 상품성, 경쟁관계, 채산성, 수요예측), 해석
비즈폼 판매 계획 및 전략 수립
비즈폼 종합 평가


4) 사업계획서 작성

사업계획서는 창업의 목표 아이템을 타인에게 타당성 있게 받아들여 질 수 있도록 작성되어야 한다. 또한 객관적인 자료를 근거로 수요조사와 점포입지에 대한 분석을 수행하고, 예상 매출액과 수익성도 합리적이고 객관적인 방법으로 추정하여야 한다. 구체적인 자금조달계획이 명시되어야 하며, 정확한 소용자금을 명시해야 한다. 또한 내재된 문제점과 향후 발생 가능한 문제점들을 분석하여 정상적으로 창업이 이루어질 수 있는지를 정확히 명시해야 한다.
사업계획서에 반영되어야 할 항목은 다음과 같다.

비즈폼 경영의 이념과 목표를 포함한 기본 계획 : 경영이념, 방침, 계획, 조직
비즈폼 점포의 입지와 상권 분석 : 점포 위치, 지역 특성, 인구 및 소비 동향, 타 상권과의 경합 관계, 입지의 장래성
비즈폼 자금 및 재무계획과 관련된 사항 : 회계 및 장부, 성장성과 수익성, 자본 구성, 자금조달계획, 향후 2~3년 간의 추정 재무제표
비즈폼 판매관리계획과 관련된 사항 : 판매 정책 및 계획, 상품 구성, 판매촉진계획

  다운로드 창업사업계획서


5) 입지선정

도,소매업의 기본적인 특성은 소비자와 직접적인 접촉을 통해서 매출이 이루어 진다는 것이다. 따라서 점포의 입지를 선정하는 것은 사업의 성공을 좌우하는 매우 중요한 요소다. 일반적으로 유망한 입지는 소비인구가 많고 소득, 소비 수준이 높으며, 접근이 편리하고 소비자를 유인할 수 있는 환경을 갖춘 곳이다. 최근 인터넷이나 통신판매의 경우는 입지를 선정하는데 큰 신경을 쓰지 않아도 무방하다.
입지 선정시 고려해야 할 사항은 다음과 같다.

비즈폼 후보지에 대한 환경조사 : 거주자 수 및 구성, 세대별 소득 및 소비 수준
비즈폼 향후 지역 발전 방향 : 인구증감 여부, 신도시 형성 여부, 도로 신설계획, 대형 할인점 등의 입주여부 등
비즈폼 점포 임대료, 권리금, 통근거리
비즈폼 점포 크기의 적합성, 경쟁관계

적절한 점포를 선정하면 입지 외의 다른 사항들에 대한 검토가 이루어져야 한다.

비즈폼 점포를 팔고자 하는 사람의 의도 파악
비즈폼 전기배선, 배수, 환기, 조명 등에 대한 점검
비즈폼 점포에 대한 가등기, 가압류 설정 등 법적인 문제
비즈폼 점포 계약 조건 및 대금 지불에 따른 서류 확보


6) 개업준비

개업준비시 필요한 사항은 다음과 같다.

비즈폼 직원 채용 : 도,소매업에서의 채용의 특성은, 높은 이직률과 시간제 근무가 많다는 것이다. 창업 초기에는 가급적 직원의 수를 줄이고 가족 경영의 형태를 띄는 것이 유리하며, 성수기에는 시간제 직원을 채용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비즈폼 상품 수급 계약 : 안정적으로 상품을 공급받는 것은 매우 중요한 일이다. 따라서 이러한 사항을 문서화하고 여기에 반드시 주문방법, 납기, 대금 결제, 반품 등의 조건을 명시해야 한다. 초기의 상품 구매는 자금조달 범위 내에서 적정량을 발주해야 한다. 주문시에는 반드시 상품의 구색을 갖추도록 해야 하며, 매장이나, 지역적 성격을 토대로 주문 상품을 구성해야 한다.
비즈폼 매장시설공사, 실내 인테리어 : 점포의 외관은 판매할 상품에 따라 특색있게 꾸밈으로써 소비자들이 어렵지 않게 찾을 수 있어야 한다. 내부 디자인은 소비 욕구를 일으킬 수 있도록 세심하게 신경 써야 한다.
비즈폼 상품의 진열 : 상품 진열의 가장 기본적인 원칙은 소비자가 찾는 상품이 쉽게 눈에 들어 올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판매하는 상품에 따라 적절한 진열 방법을 찾아 소비자가 쉽게 물건을 찾을 수 있도록 하고, 또한 군집화의 원칙에 따라 관련 상품들을 한 곳에 배치해야 한다.
비즈폼 광고 및 전단 배포 : 점포의 개업을 전후로 인근 주택가 및 유동인구를 대상으로 안내문이나, 전단을 배포해야 한다. 또한 다양한 마케팅 믹스와 판촉 전략을 이용하여 초기에 많은 고객을 확보하는 것이 중요하다.
비즈폼 사업자 등록 신청 : 인,허가를 받아야 하는 업종은 해당 기관에 필요한 서류를 제출하여 인,허가를 받아야 한다. 인,허가가 필요하지 않은 업종에서는 사업개시일로부터 20일 이내에 사업자 등록을 하는 것으로 영업 활동을 시작할 수 있다.

등록에 필요한 신청 서류는 다음과 같다.

비즈폼 사업자 등록 신청서
비즈폼 주민등록 등본
비즈폼 사업 인,허가증 사본(인,허가가 필요한 경우)
비즈폼 사업장 임대차 계약서

  다운로드 사업자등록신청서
  다운로드 부동산임대차계약서


7) 도,소매 창업 절차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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