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간인이 자신의 신원에 관한 내용을 진술할 때 쓰는 양식입니다. 기본 개인 신상과 가족관계, 근무기업체, 등의 자세한 내용을 기술합니다.
본 서식은 상세한 샘플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워드파일(doc)을 다운받으시면 작성샘플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 작성요령 및 참고사항
1. 신원진술서는 지원자 또는 해당자의 신원을 파악하여 결격사유가 있는지 유무를 파악하기 위해 작성하는 서류이므로, 향후 불이익을 받지 않기 위해서 정확하게 기재하여야 합니다.
2. 신원진술서는 각 기업이나 관공서의 특정양식이 있을 경우, 제출처의 양식을 받아서 기재해야 합니다.
3. 제출처에 따라서 기입하는 내용과 형태가 다를 수 있으므로, 기재해야 할 내용에 대해 문의하여 작성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4. 본적: 본적은 호적등본에 기재된 본적주소지를 적습니다.
5. 원적: 본적을 옮긴경우, 원래본적을 적습니다. 보통 결혼한 여자분들이 해당됩니다.
6. 본인재산액: 기혼자만 작성하며 본인과 배우자의 재산을 합하여 대략적으로 작성합니다.
7. 친권자재산액: 미혼자만 작성하며 친권자(보호자)의 재산을 대략적으로 작성합니다.
8. 정당 및 사회단체: 해당사항이 있으면 기재합니다.
9. 가족사항: 결혼한 여자는 `친가`를 `시가`, `처가`를 `친가`로 고친뒤 작성합니다. 미혼자의 경우 `친가`란만 기재합니다.
(무직인 사람은 `무식`, `학생` 등 명확하게 기재)
10. 수학정도: 최종학력을 기재합니다.
11. 해외이주가족친족: 직계가족 중 해당자만 기재합니다.
12. 보증인: 직계가족을 제외한 신원을 보증할 만한 사람을 기재합니다.
(보증인에 가족을 작성해도 된다는 곳도 있으니, 인사담당자에게 미리 물어보세요)
13. 좌무인, 우무인: 왼쪽, 오른쪽 엄지손가락 지장을 말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