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레이아웃을 잡는다.
자기소개서는 대학에서 양식을 제시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서울대나 카이스트처럼 자체적인 양식이 있기도 하고, 연세대, 고려대, 서강대, 이화여대처럼 공통 양식을 사용하기도 하지만 성균관대나 숙명여대와 같이 양식이 없는 경우는 레이아웃을 잡아서 항목별로 작성을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볼 수 있습니다.
단순히 어린 시절부터 연대기적 구성을 하기보다는 자기 삶에 결정적인 영향을 준 사건, 일화, 인물을 중심으로 작성하되 특히 성장과정, 장/단점, 특기사항, 자신의 희망과 지원동기, 가치관과 인성, 학업 이외의 활동, 큰 위기나 좌절, 감명 깊게 읽은 책 등을 항목별로 구분하여 작성하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자기소개서 작성시 항목별로 우선 순위를 둬서 작성하며, 항목의 우선순위는 지원하는 과에 관련된 내용이 먼저 나오는 것이 좋습니다.
2. 학과(학부)를 중심으로 쓴다.
학교측에서는 수험생이 지원하고자 하는 학부에 얼마나 관심이 있고, 준비를 해 왔는가를 중점적으로 본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때문에, 단순히 나에 대해서 기술하기 보다는, 지원하는 학과에 적합한 인물임이 드러나도록 작성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구체적으로 전공하고자 하는 학과(학부)가 지닌 특성과 자신의 적성 및 특기와의 연관성이 잘 드러나도록 작성하되, 일류대학 중심의 선택이거나 성적에 적당히 타협하는 진로선택이 아니라, 자신의 주체적인 판단에 의해서 어릴 때부터 해당분야에 진출하고 싶었으며, 때문에 그 학과에 진학하고자 하는 것은 당연하다는 식으로 작성하는 것이 더 효과적일 것입니다.
3. 다른 수험생과의 차이점을 쓴다.
자기소개서는 나는 남들과 다르다는 것을 나타내는 글이라 볼 수 있습니다.
특히 성장과정에 있어서 단순히 부모님 말씀을 잘 들었다던지, 학교생활을 모범적으로 했다는 것만으로는 설득력을 가지기는 어려울 것입니다.
그러므로 성장과정이든 학교생활이든, 다른 수험생과 달랐던 점, 혹은 별다른 차이가 없는 생활을 했더라도 다른 관점에서 작성되어야 할 것입니다.
4. 에피소드 중심으로 쓴다.
자기소개서를 에피소드 중심으로 작성할 경우, 구체성을 띠게 되며 이는 더욱 설득력 있게 다가갈 수 있습니다.
특히, 에피소드로 표현할 경우, 강조되는 글은 주장이 아니라 사실이 됩니다 그러므로 생각이 아닌 행동을 통해서 수험생의 관심사와 경험, 사고를 표현하는 것은 아주 좋은 방법입니다.
5. 기타 공통사항
나머지는 취업을 위한 자기소개서와 동일한 부분 입니다.
- 간결한 문장으로 쓴다.
- 일관성이 있는 표현을 사용한다.
- 최소한의 정보는 반드시 기재한다.
- 구체적으로 쓴다.
관련서식
2001 서울대 자기소개서·수학계획서 양식
자기소개서(영양사(대학원진학) 경력)
자기소개서(대학원 영문)
more..